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제작

브랜드 홈페이지형 블로그 제작 시 고려할 3가지 요소!

반응형

 


   브랜드블로그     

안녕하세요! #블로그애드 입니다. 오늘은, 개인사업자, 소상공인, 공공기관 등에서 제작하는 브랜드블로그 제작 사례를 보여드릴께요. 정확히는 홈페이지형블로그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같은 브랜드블로그 제작시 고려할 3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무조건 만들고 보는 것이 아니라 구조와 방향성, 콘텐츠를 무엇을 담을 것이며 목표는 무엇인지를 명확히 하고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알려드립니다. 

 

 

 

 

 

브랜드 블로그 즉, 홈페이지형 블로그 제작 시 고려할 사항을 살펴보는데요.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모여서 새로운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처럼 정답에 가까운 아이디어라고 할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뼈대 즉, 기초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첫번째, 무엇을 담을 것인가?


개인사업자나 법인 사업자, 기관 블로그를 만들 때에는 자사가 가지고 있는 상품, 서비스, 브랜드 등 3가지 요소를 모두 홈페이지형블로그에 콘텐츠로 제작하여 올릴 수 있다는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종종 간과하고 있는 것은 블로그의 고유 속성이란 것입니다. 

 

 공유:공감:긍정적인 메시지  

 

이것이 중요한 목적이죠. 자연스러움 속에서 이 브랜드는 뭐지? 이와같은 궁금증을 유발해야 하는데 여전히 블로그를 보면 "무조건 내것이 좋아!" 라고 떠들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방문자들이 크게 주목하지 않고 어떤 경우에는 외면 당하는 것도 다반사입니다. 너무 정보성이 가득하면 블로그에 득이 없고 너무 상업적이면 소비자들에게, 포털에서의 감시로 '팽'을 당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와같은 동전의 양면성을 인정하고 소비자들의 귀에 직접 들려준다는 마음으로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파하는데 중점을 둘 필요가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무엇을 담을 것인지도 어느정도는 나오지 않을까 싶어요. 

 

 

<Tips>

블로그명과 카테고리의 일관성

간결성과 신뢰도 높은 레이아웃 구성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스킨, 메인카피, 배너위젯, 슬라이드 쇼 등)

 

네이버인가, 티스토리인가는

원하는 목적의 레이아웃을 구성했을 때 자연스럽게 선택이 가능할 것입니다.


 

 

 

 

  

두번째, 반응형스킨인가?


홈페이지형블로그제작에 대하여 깊은 고민을 해보신 분들은 익숙한 표현이기도 한데요. 반응형스킨인가, 아닌가에 따라서 블로그전체의 레이아웃 구성이 달라집니다. 반응형스킨(Resposive Skin)은, 단순히 이미지를 리사이징 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도 최적의 이미지,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하는 것이죠. 

 

PC화면, 노트북, 태블릿, 모바일(아이폰, 안드로이드), 익스플로러 환경, 구글 크롬환경, 파이어폭스 환경에서도 제대로된 콘텐츠 열람이 되어야만 합니다. 이것을 전문용어로는 기기별, 크로스 브라우징이라고 하는데요. 이것은 픽셀 방식과 %방식의 차이점이라고 해도 좋을 것 같네요. 좀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리죠. 

 

 

 

 

  

  네이버 블로그: 고정형스킨, 반응형X    

 

네이버 블로그는 일상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고정형 블로그입니다. PC화면에서 봤던 톤앤무드가 모바일에서는 동일하게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죠. 왜냐하면, 모바일은 공통스킨(잘만들거나 안만들거나 동일하게 적용되는)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사진= 네이버 블로그 PC/모바일 화면

 

아마도 많이들 보셨던 내용일꺼에요. PC화면은 블로그애드에서 홈페이지형블로그제작으로 화면을 구성해서 만들어드렸지만, 모바일 화면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봤던 공통스킨을 적용해주고 있습니다. 고정형스킨은 PC화면에서 보던 것을 노트북으로 가져오면 양쪽 여백이 날아가고 꽉차게 보이는 경우가 많아요. 반응형 스킨이라면 PC에서 보던 것을 그대로 여백까지 동일하게 보이도록 해주기 때문이죠. 

 

PC화면은 톤앤무드는 그린톤이죠. 이것을 모바일에서도 같은 톤앤매너가 적용되어야 일체감을 주고 홈페이지형블로그의 특징적인 부분을 강조할 수 있는데, A기업이 잘만든 PC화면이 모바일로 넘어오면 개인이 만든 것이 기업이 만든 것이나 동일하게 보인다는 것이죠. 

 

요즘은, 모바일로 방문자들이 대부분 들어오게 되죠. 정말 신경을 써야할 것은 PC 보다는 모바일 블로그 개발이라는 것을 절대로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이죠. 그것이 당연해야 하는데, 블로그 마케팅에 그렇게 신경쓴다면서 자사의 모바일 블로그가 어떻게 보이는지는 관심도 없다면 상의는 정장을 입고 하의는 내복을 입고 나온 격이 아닐까 싶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반응형스킨, 모바일블로그 개발 가능    

   

티스토리 블로그는 카카오 다음에서 제공하는 고급형 블로그입니다. 이미 20여년 전부터 대기업을 중심으로 브랜드블로그 제작이 되어왔고, 지금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먼저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진=티스토리 블로그(코딩에만 참여)

 

벌써 레이아웃부터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PC화면과 모바일 블로그가 연계되는 톤앤매너가 일체감을 주고 있습니다. 홈페이지형블로그라면 이와같은 특징적인 레이아웃을 갖고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PC화면에서 보이던 것을 모바일로 들어오면 자동적으로 기기에 맞춰 반응형스킨이 적용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번째, 자유로운 레이아웃인가?


 

매우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어요. 브랜드블로그 제작시 고정된 기능만 개발하는 것이나 처음부터 원하는 레이아웃, 기능을 기술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홈페이지형블로그 개발이 중요한 것이죠. 

 

 

 

네이버 블로그 제작 시 레이아웃을 구성할 때 고정된 부분(사진위 파란색)에만 코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모든 블로그 디자인은 이 부분을 중심으로 메뉴바 구성, 배너위젯구성을 해야만 하는 것이고, 별도로 슬라이드쇼나 롤링배너 등을 코딩으로 구현할 수 없습니다. 오로지 플랫디자인만 가능한 것이죠. 

 

 


▲사진=티스토리블로그(코딩에만 참여)


    

하지만, 티스토리블로그를 활용하면 고정형스킨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자유롭게 원하는 디자인 구성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PC와 모바일 블로그의 톤앤무드도 일체감을 주어 기업만의 독창성, 창의적인 면을 부각할 수 있습니다. 

 

자유로운 레이아웃 구성은 바로 이와같은 특징적인 부분이 있는 것이죠. 소비자들이 방문할 때 모바일로 많이 들어오고 있어 이제는 모바일 블로그 개발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사용자들의 경험치를 반영하는 UX디자인은 그래서 필요한 것입니다. 

 

이렇게 브랜드 블로그 제작시 고려할 3가지 요소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블로그제작비용      

 

블로그 제작비용은, 네이버는 균일가로 제공해드릴 수 있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역시나 레이아웃에 따른 코딩구현의 난이도, 제작기간 등이 견적에 영향을 줍니다. 밴치마킹 사이트나 블로그를 제시해 주시면 별도 견적을 내어드리고 있고, 파워포인트나 종이에 그려주시면 그에 맞게 비용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제작기간      

 

블로그 제작기간은, 네이버 블로그는 4일 정도면 완성되고, 티스토리 블로그는 코딩구현이 필요하여 최소 14일이 필요합니다. 홈페이지를 제작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업체가 사라지면 다시만들거나 기존 홈페이지를 포기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티스토리 홈페이지형은 웹호스팅 무료, 도메인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작시 매뉴얼 제작해서 드리기 때문에 직접 수정도 가능합니다. 


 

📞Click Here! 전화바로걸기(모바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