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톡톡! 정보통!/리뷰

봉고 호루 제작(타사제품 이전설치) by 조호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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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봉고 호루  제작   

by 조호루

 

 

안녕하세요! 오늘은, 조호루에서 제작 및 설치한 봉고 호루 제작 사례를 살펴봅니다. 이번 케이스는 타사에서 설치한 호루를 특허제품 호루로 이전설치하였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차량: 봉고 전기차 리프트

특징: 기존호루 > 특허제품 호루로 이전설치

 

과연 어떤 특장점이 있을지 지금부터 가볍게 알아봅니다. 

 

 

 

 

 

 

▲타사제품 호루 상태


조호루에 내방하신 차주님이 이전에 설치했던 타사호루를 제거하고 특허제품 호루로 전환설치를 요청하셨습니다. 타사호루 상태를 보니 기울기나 설치상태가 불안정한 상태로 되어 있어 즉시, 이전설치를 위한 선작업으로 해체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차체에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밀하게 해체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사진= 타사호루 이동로


타사 호루의 경우, 사진처럼 바닥이 평평한 상태로 되어 있죠. 이 위에 올려지는 자바라의 스틸(강철)재질의 바퀴가 이 위를 오가면서 호루를 펼치거나 접고하는 작업을 했을텐데요. 호루를 접고 펼치고 하는 과정에서 양쪽 틈새에 이격이 있기 때문에 마찰과 소음발생이 나올 수 밖에 없는 구조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반면, 특허제품의 경우는 바닥이 평평하지 않고, 굴곡진 레일('ㅗ')이 형성되어 그 위에 우레탄바퀴가 올려지기 때문에 정해진 구간만 왕복이 되어 소음발생을 억제하고 부드럽게 밀고, 당기고 하는 작업이 가능합니다. 

 

 

 

 

 

 

▲특허제품 호루 이동로


위의 사진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될 것 같습니다. 특허제품 호루 즉, 봉고 호루의 경우는 이동로 바닥이 평평하지 않고 굴곡진 레일이 형성되어 마치 전동차가 모노레일을 왕복하는 것과 같이 좌우로 이격이 없으므로 흔들리지 않고 부드럽고 밀고 당기고 하는 작업이 가능하여 업무효율성을 더욱 향상시켜줍니다. 

 

 

 

 

 

 

이 위에 올려지는 저소음 프레임 즉, 슬라이딩 자바라는 X살대의 고정나사가 매립형으로 제작되었고 회오리 모양의 풀림방지너트를 적용하기 때문에 그만큼 안전하고 오랜동안 사용해도 안전합니다. 특히, X살대로 묵직하게 제작되어 이동시, 호루의 왕복시에도 소음발생을 억제해줍니다. 자바라호루의 경우 아연도금 강철로 제작되어 내구성, 내열성이 아주 좋습니다. 물론, 녹이 슬지 않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위의 노란색(일부는 검정색) 고정손잡이가 있습니다. 이 고정손잡이는 말그대로 슬라이딩 자바라를 고정시키거나 풀어나 다시 호루를 펼치도록 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합니다. 일반적으로 타사호루의 경우는 이 손잡이가 아니라 고정끈 결박방식이라서 미관상 좋지 않은 경우도 있고, 시간이 지나면서 느슨해지거나 불안정한 느낌은 없잖아 있다고 봅니다. 

 

 

 

 

 

 

봉고 전기차 호루에 리프트가 설치된 차량에도 맞춤형으로 호루 높이 조절이 가능하도록 제작합니다. 봉고트럭, 포터트럭의 다양한 옵션으로 초장축, 킹캡, 더블캡, 전기차, 리프트 등과 상관없이 모두 설치가 가능하며, 화물차종은 다 가능하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초초장축 차량에 3단 높이 호루를 설치해드린 적도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1톤 호루의 경우는 1단~2단 높이(1400~1700mm) 조절이 가능합니다. 

 

 

 

 

 

 

호루높이 조절은 자유롭습니다. 다만, 2단 높이까지 사용하는 차량에 한하여 용접작업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호루를 당기려는 인장력과 수직으로 정확하게 버티려는 고정력 중에서 고정력을 높이기 위한 작업으로 용접작업시에는 불똥이 튀지 않도록 차체를 커버링하여 안전하게 용접작업이 진행됩니다. 다만, 1단 높이만 고정해서 사용하는 경우는 용접작업이 필요없고 DIY 화물택배를 받아서 직접 설치도 가능합니다. 호루는 당일 설치 원칙으로 하며, 3대 이상 설치하시는 경우는 직접 현장으로 이동하여 설치해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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