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톡톡! 정보통!/리뷰

1톤 호루 포터 및 봉고 트럭 맞춤 제작 by 조호루~

반응형


 

 

  1톤 호루 제작    

* 봉고, 포터 트럭

* 특허제품 호루

* 주문형, 맞춤 제작 가능

 

 

 

 

 

안녕하세요! 오늘은, 조호루에서 맞춤형 제작이 가능한 특허제품 호루 제작 사례를 같이 살펴봅니다. 이른바 1톤 호루로 불리는 슬라이딩 자바라는 특허제품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허를 받은 제품이라는 것은 그만큼 효율성, 재질, 특장점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호루 제작의 첫 단계인, 호루 이동로를 설치하고 있는 모습이죠. 일반 호루에 비하여 호루 바닥이 굴곡진 레일이 형성되어 호루를 펼치고, 접을 때 발생하던 소음을 원천 차단하고 부드러운 움직임이 가능하도록 했다는 점이 장점이고, 한번의 푸시(밀고), 풀(당기고)로도 끝까지 밀리고 당겨지고 하여 힘이 들지 않아요. 따라서, 적재물의 빠른 상하차가 가능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호루 이동로의 설치는 먼저 위에 올려질 저소음 프레임 즉, 슬라이딩 자바라를 앞쪽으로 정렬시키는 이동로 앞부분과 단락된 뒷부분을 이후에 설치하여 양쪽 적재함을 개방할 때 원활한 움직임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수평이동, 수직이동이 모두 부드럽게 움직입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반대편 한쪽 적재함 상단부에 호루 이동로가 설치된 모습인데요. 적재함 상단부와 이동로 바닥 사이에 약간의 틈새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적재물을 상차시키고 운송시 적재물이 움직이지 못하도록 고정시키는 작업(깔깔이작업, 고무바 등)을 하게 됩니다. 이럴 때 저 틈새로 끈을 넣어 내부 적재물을 고정하도록 틈새를 만들어 놓는 것이죠. 

 

 

 

 

 

  

1톤 호루 포터2 트럭 더블캡 차량에 호루 이동로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화물차종은 봉고, 포터 외에도 맞춤형으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뒤에서도 언급해드리겠지만 호루설치가 되면, 적재물의 높이에 맞춰 호루 높이조절을 하게 됩니다. 일반형, 주문형별 호루 높이 조절을 요약해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일반 호루(1~2단): 1400~1700mm

(2) 주문형 2단 호루: 1800mm

(3) 주문형 3단 호루(1~3단): 1700, 2000, 2300mm 

 

 

 

 

단, 2단 높이 1700mm 이상부터는 용접작업이 필요합니다. 호루를 끄는 힘(인장력), 축이 버티는 힘(고정력)를 보강하고 튼튼하게,  오랜동안 사용하기 위해서이며, 용접작업 시 차체를 완벽히 커버링하여 용접불똥이 떨어지지는 않지만, 떨여져도 차체에 어떤 영향을 주지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만, 1단 높이만 고정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당연히, 용접작업은 필요없고, DIY 화물택배를 받아 직접 설치도 가능합니다. 

 

 

 

 

 

 

 

 

1톤 호루 이동로 설치가 완료되면 이 위에 슬라이딩 자바라를 올립니다. 슬라이딩 자바라 하단에는 이동로 바닥의 굴곡진 레일에 딱 맞도록 제작된 우레탄바퀴가 장착되어 원활한 움직임이 가능하며, 슬라이딩 자바라의 재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연도금 스틸(강철) 재질

(2) 녹이 슬지 않음

(3) 중간에 고정손잡이(양쪽)가 있음

(4) 내구성, 내열성이 우수

(5) 회오리 모양의 풀림방지너트 적용

(6) 오랜동안 사용해도 안전함

 

 

 

 

 

 

  

슬라이딩 자바라의 수직이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이동로입니다. 사각형 파이프 안쪽으로 몰딩형태로 제작되어 이동로를 따라 수평이동을 하고 접을 때 수직이동로를 따라서 부드럽게 움직이기 때문에 소음발생을 억제하고 힘을 들이지 않고서도 호루 왕복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동로 상단에 아치를 설치하기 직전의 저소음 프레임의 모습이에요. 먼저 수평상태와 양쪽 적재함 간격이 균일하게 되어 있는지를 테스트해보고 이어서 아치를 설치하고 용접작업이 끝나면 슬라이딩 자바라 설치의 60% 가량이 완성됩니다. 

 

 

 

 

 

    

슬라이딩 자바라를 올리기 전에 양쪽 적재함이 완성된 모습을 보여드리고 있어요. 다른 차량에 설치할 때 촬영한 고정손잡이 모습도 함께 보여드립니다. 기존 호루의 경우는 고정손잡이 없이 일반 끈으로 묶는 형태여서 미관상 좋지 않았죠. 하지만, 특허제품 호루에는 이렇게 양쪽 고정손잡이를 돌려서 고정하고 풀어서 호루를 펼칠 수 있어 전체적으로 깔끔해 보입니다. 

 

 

 

 

 

 

 

모든 이동로와 슬라이딩 자바라, 완벽 방수천막을 설치한 모습이죠. 완벽방수천막은 국내 모든 기후로 부터 내부적재물을 보호, 보존시키고 영하 30도에서도 부드러운 움직임을 보입니다. 양쪽 갑바와 뒷쪽 입구를 개방하여 말아올리고 내리고 할 수 있어요. 천막 끝부분에는 파이프재질로 되어 있어 돌돌 말아서 올리기 편합니다. 1톤 호루는 화물차종에 따라 옵션별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1) 킹캡, 더블캡, 축연장차량, 초장축차량, 트레일러, 리프트가 설치된 차량 제작 가능

(2) 호루 설치는 당일설치(미리 방문예약 후 오시면 대기하지 않고 바로 설치 가능)

(3) 차량 3대 이상 설치시에는 직접 현장으로 출장을 가서 설치 가능

(4) 원재값 인상으로 2월부터 호루 설치가격 인상 예정

 

 

 

 

 

 

궁금하신 내용은

조호루와 상의하여주세요!

 

수많은 기간 쌓아온 노하우와

축적된 기술력으로 한치의 오차없이

 

여러분들의 호루를 맞춤형으로

제작해드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