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관리· 대행

블로그제작관리에 대하여#1

반응형

 블로그제작관리#1 

    

 

#G사 블로그제작 사례.

 

| 제작, 관리


요즘은, 기본적으로 SNS와 함께 '홈페이지형' 블로그제작 후 관리운영을 하려는 소상공인과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와같은 블로그의 제작과 운영은, 단순한 작업이 아닌 그만큼 많은 생각과 기획이 필요한 영역입니다.

 

위의 홈페이지형 블로그는, PC 기준으로 보면 완전 '홈페이지 같은' 레이아웃과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또한 방문자들에게 좀더 부담감을 덜하게 하고, 친숙한 이미지를 위하여 웹툰 캐릭터를 별도로 개발하여 제작한 브랜드 블로그입니다.

 

 

 

 

 

이와같은 브랜드 블로그의 제작은 콘텐츠 기획과 에디팅, 운영 순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아주 멋스럽고 반응형스킨을 기반으로 한 블로그를 제작하였다고 하더라도 그안에 담겨질 콘텐츠의 컨셉, 주제, 에디팅은 더욱 중요할 것입니다. 따라서, 블로그애드는 좀더 사실적인 콘텐츠의 기획과 발행을 위해서 다년간 소상공인을 위주로 지금도 블로그제작관리를 해오고 있습니다.

 

 

 

 

 

▲고급형 티스토리 블로그(PC)

 


 

▲고급형 티스토리(모바일)

 

| 블로그제작관리


1.소상공인의 특징은 블로그운영관리를 통해서 일정한 매출증대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즉결심판'의 잣대가 매월 적용됩니다. 만일, 일정한 기간 동안에 기대하던 매출과 연계되지 않는다면 다음달에는 관리운영이 중단될 것입니다.

 

 

2.대기업처럼 요구하는 자료와 이미지 등이 제공되지 않더라도 블로그작가는 제한된 작업환경에서도 에디팅을 통해서 콘텐츠 발행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3.포털사이트(N사, D사, G사)의 변화무쌍한 검색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브랜드블로그 운영을 지속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선의의 피해가 - 특정 상업행위도 없었고, 준법에 벗어나지 않더라도 - 발생하는 현상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죠.

 

최근 일련의 과정에서 N사의 검색환경의 변화로 수두룩하게 떨어져나간 블로그가 상당히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특히,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갑자스럽게 보안정책의 변화로 '리캡차' 기능의 도입으로 일일 방문자수 10% 수준으로 떨어져 블로그의 품질이 N사의 검색환경에서 상당히 떨어지는 현상도 발생한 것이 요즘입니다. 

 

 

 

 

 

블로그운영관리에 있어서 우선, 블로그의 환경은 PC/모바일 환경에서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가? 라는 물음에 답할 수 있어야 하며, PC화면만 일부 기본 코딩으로 만들어내는 네이버의 경우, 모바일에서는 공통스킨을 사용하고 있어 차별성이나 특색있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1)우선 레이아웃부터 고쳐야 합니다. 즉, PC/모바일 모두 홈페이지형으로 보여줄 수 있어야 하고 원하는 카테고리와 콘텐츠로 방문자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2)블로그 운영관리 측면에서는,  이제는 평균화되어 있는 SEO/SEM 즉, 검색에 좋은 위치에 올려주고 그것을 열람하는 소비자들에게 임팩트 있는 메시지와 상품, 서비스를 표현할 수 있는 블로그 작가적인 라이팅(Writting)이 필요한 것이죠. 

 

(3)방문자나 소비자가 블로그 7초, 홈페이지 3초의 체류기간 동안 임팩트 있게 집중하기 위한 사진과 텍스트, 영상의 편집 기술도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영역입니다. 

 

 

위의 3가지 항목에 대하여 가장 잘 할 수 있는 업체가 실력있는 업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가격비교로 끝나서는 안될 것입니다. 네이버에 파워링크 입찰할 때 '가격을 좀 깎아주세요!' 라고 말하는 사람은 한명도 없습니다. 그만큼 더 잘 알려주고 유입시켜 장사가 더 잘되게 하는 쪽으로 포커스 온 해야 할 것입니다. 이와같은 의견에 동의하신다면 아래의 절차를 통해서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