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톡톡! 정보통!/리뷰

네이버 뷰(view) 검색 환경의 변화!

반응형

네이버 뷰 검색

"환경의 변화"

  

   

 네이버 뷰 검색이란?  

안녕하세요! 2018년 9월 13일 부터 시작된 네이버 모바일 검색 환경의 변화는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 모바일 환경에서는 통합검색-블로그-카페 등의 탭을 통해서 채널로 들어가서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검색하여 열람하는 방식이었습니다.

 

물론, 통합검색 영역에서 블로그나 카페, 지식인, 포스트 등도 보여지곤 했는데요. 이번에 바뀐 네이버 뷰 검색은 기존 블로그-카페 탭을 없애고 통합된 '뷰(View)' 섹션으로 보여지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오늘 아침에 모바일로 콘텐츠를 검색하려다가 상당히 당황한 사람들이 아마도 대부분이 아닐까 가볍게 생각해봅니다.

 

블로그+카페+멀티미디어를 통합= 뷰(View)

 

이와같은 등식이 성립될 수 있습니다.

 

 

 

 실제 테스화면    

다음에 따르는 사진은 오늘 기준(2018년 9월 13일)으로 필자가 실제로 PC(웹) 화면에서와 모바일 화면으로 테스팅해본 화면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PC화면(웹)

#PC로 검색한 화면.

오늘 오전과 오후에 직접 PC로 검색을 해본 화면을 화면 캡쳐해본 사진입니다. 네이버 뷰 검색이 PC에서는 어떻게 보여지는가를 테스트해보고 싶어서 확인한 결과 PC(웹) 화면에는 전혀 변화가 없었습니다. 즉, 모바일에만 네이버 뷰 검색이 적용된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모바일 화면

#같은 내용/다른 내용을 검색해본 화면.

 

그리고 모바일 화면에서 '네이버 뷰 검색'이 어떻게 작동되는지를 직접 테스트해본 결과물들입니다. 같은 내용의 콘텐츠를 검색해보고 따른 콘텐츠를 확인하기 위해서 검색해본 화면 2개의 사진을 위에서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역시나 블로그 탭, 카페 탭이 사라지고, 통합검색 중앙에 '뷰''VIEW' 화면이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뷰 검색은, 저자의 평판에 관련된 알고리즘(C-Rank)와 개인의 검색의도와 관련된 알고리즈(D.I.A)와 관련되어 있다고 네이버는 밝혀주고 있습니다. 이것을 여기서 다 설명하기란 어렵고 저도 정확히 이애했는지도 의문스러워서 명확하지는 않지만 가볍게 이해된 부분으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저자평판 알고리즘(C-Rank)

이것은 이미 밝혀진 몇차례의 공지에서와 일맥상통합니다. 저자평판은 결국 방문자수, 문서품질, 글 수를 기준으로 평가한다는 것이죠. 이제는 양질의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진 시대라는 것을 천명하고 있습니다.

 

#검색의도 알고리즘(D.I.A)

이것 역시도 이미 밝혀진 내용이지만, 인공지능에 의하여 개인의 검색의도를 기준으로 그에 걸맞는 결과물을 보여주게 된다는 것입니다. 멀티미디어, 사진이 없는 텍스트까지도 포함하여 네이버 뷰 검색 영역에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네이버 모바일 검색환경이 갑작스럽게 변화되었다는 생각은 저의 개인의 생각이고, 이미 공지를 한 것으로 나타나는데 그동안 이런 부분을 간과했던 것 같아요. 어쨌든, 오늘 글을 통해서 어느정도 변화되는 환경을 이해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