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톡톡! 정보통!/리뷰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영역에서 검색되지 않는 이유?

반응형

 

 

티스토리블로그

네이버블로그영역

검색되지 않는이유

  


  

현상/문제점

 

안녕하세요! 요즘 티스토리-기존에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서 검색되던-블로그도 최근 네이버 블로그영역에서는 검색되지 않고, 이전에 글들도 다 증발(?)하고 웹사이트 영역에서만 검색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만든 티스토리블로그의 경우도 아직 제대로 검색엔진에 반영되지 않아서 그런지 웹사이트 영역에서만 검색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왜? 그런 걸까요?
 


  

 

 

아직 이부분에 대하여 명확히 밝혀둘 것은 없습니다. 다만, 티스토리 블로그 중에서 자주 글을 발행하지 않는 블로그 예를 들어서 공백기간이 2개월 이상되는 블로그는 기존에 잘 검색에 반영되었다고 해도 지금은 바뀐환경에서 이전글들이 증발하고 웹문서(이전 방식) 영역으로 이동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조금 된 이야기지만, 네이버 담당자의 입에서 네이버 블로그로만 해도 트래픽이 충분하다는 표현을 한적이 있습니다. 그전에는 있는것 없는것 타사블로그 글들도 다 주어다가 오픈시켜주다가 이제는 배가 불렀는지 "화장실 가기전, 갔다온 후" 마음상태가 달라진 격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웹마스터도구

 

어떤 분들은, 솔직히 지겨운 얘기지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해보라고 강조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그렇게 한들 일부 누락된 글은 보일수는 있겠지만, 이미 웹사이트영역에서 검색되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서 검색되지 않습니다. 웹마스터도구에서 아무리 수집요청이나 사이트맵등을 최신화해도 이미 루트가 바뀐 블로그는 다시 블로그영역으로 이동이 쉽지 않은 것으로 1차적인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블로그 새로만들기

 

최근 필자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새로만들고 약 1주일이 지난 상태입니다. 아직은 웹사이트 영역에서만 보여지고 있습니다. 전에는 약 3일이면 자동적으로 네이버 로봇이와서 체크해보고 블로그영역고 사이트영역에 동시에 오픈해줬지만 요새는 그렇지 않습니다. 지난해 9월쯤에 바뀐 새로운 검색로직에 의하여 나타난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차피 네이버의 검색로직은 주기적으로 바뀌므로 다시 원래의 상태로 돌아올 것으로 기대해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