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톡톡! 정보통!/리뷰

2019년 웹디자인 트렌드 9가지 포인트~

반응형

 

 

 

블로그애드

웹디자인 트렌드 2019

  

안녕하세요! #블로그애드 입니다! 그동안 #홈페이지형블로그제작 등으로 새로운 타입의 블로그 유형을 선보여왔는데요. 웹디자인은 주로 웹디자이너를 주축으로 개발되었고, 홈페이지형블로그는 웹퍼블리셔를 중심으로 개발되어 비슷하지만 다른 형태로 진보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바가 같은 맥락에서 홈페이지든, 홈페이지형블로그든 기본적으로 고려해야할 9가지 트렌드 즉, 핵심포인트를 살펴보기로 합니다.

 

 

 

 

 

 

  

몇가지 간단한 테스트

 

  

우선, 웹디자인 트렌드 9가지를 알아보기 전에 간단한 테스트를 해보기를 바랍니다. 이것은, 홈페이지나 홈페이지형브로그 모두 해당하는 내용일 것입니다.

 

 

1.모바일에서 어떻게 보이는가?

2.로딩속도가 3초를 넘는가?

3.텍스트, 사진위주로 되어 있는가?

4.인터페이스가 단순하가? 복잡한가?

5.CSS 편집이 가능한가?

6.반응형인가?

7.단색인가? 컬러풀한가?

 

 

위의 Questions 에 대하여 귀하의 홈페이지나 홈페이지형 블로그에 대하여 스스로 답변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음에 따르는 내용을 좀더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웹디자인 트렌드 9가지

 

  

1.모바일 우선(Mobile-First)

지난해에 이어서 올해 2019년에도 모바일의 중요성은 말하지 않아도 잘 알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유저들은 모바일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나 내용을 써칭을 통해서 찾고 열람하고 반응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빅데이터에 따르면, 모바일과 PC의 검색유입량은 7:3, 8:2 수준까지 현저하게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바일 웹디자인이나 홈페이지형블로그 디자인은 매우 중요하므로 제일 우선순위에 둬야할 것입니다.

  

 

2.속도(Speed)

두번째로 신경을 써야할 것은 바로, 속도입니다. 홈페이지에 방문한 유저들이 이곳에 머물지, 떠날지를 고려하는 시간은 3초라고 합니다. 블로그의 경우는 7초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는 로딩되는 시간과 시각적 요소이며, 블로그는 게시글의 수준과 이미지에 영향을 받습니다. 더 좋은 디자인과 시각적 효과가 클수록 유저들은 귀하의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더 오래머물게 될 것입니다.  

 

 

 

3.맞춤형 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Personalized Illustation Design)

쉽게 표현하자면, 추상적인 텍스트로 나열된 홈페이지나 블로그보다는 개인화된, 맞춤형 일러스트 디자인은 그만큼 재미있고 더 오래 머물도록 해줍니다. 일러스트 디자인 베이스 홈페이지나 부분 디자인은 해당 브랜드나 컨셉, 내용을 더 잘 이해하도록 해줍니다. 한 통계에 따르면, 일러스트 디자인과 일반 사진의 시각효과는 7배나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4.CSS3 애니메이션(CSS3 Animation)

Html과 CSS를 이용하여 다양한 웹편집과 스타일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19년에는 평면적이고 정적인 레이아웃과 스킨에서 벗어나 역동적이고 생생한 화면을 구현하는데 관심을 가져야할 것입니다. 이른바 '애니메이션 웹'은 지난해에도 상당한 반향을 일으켰고 올해에도 트렌드로 이어질 것입니다. CSS3는 Cascading Style Sheets, Level 3의 약자입니다.

  

 

5.동적인 비디오 배경(Video Backgound)

위에서 살펴본 애니메이션 웹과 비슷한 느낌도 있지만, 스타일이 아닌 동영상 베이스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의미합니다. 움직이는 동영상이 배경에 깔리면 그만큼 더 주목도를 끌게 마련입니다. 다만, 유저의 PC나 모바일 속도에 따라서 로딩시간이 올래걸린다면 오히려 역기능이 나올 수 있으므로 앞서 살펴본 스피드를 고려하여 구현해야할 것입니다.

 

 

6.미니멀리즘(Minimalism)

미니멀리즘은 고도화되고 복잡다양성에 지친 현대인에게 시각적으로 단순하거나 복잡해보이지 않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간편하게 만들 수록 좋다는 것입니다. 다만, 단순하게 만든다고 해서 필요한 부분을 빼라는 것은 아니며 중복되는 부분이나 불필요한 요소들을 빼고 쉽고 빠르게 열람하고 선택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반응형 디자인(Reponsive Design)

사실, 이 표현은 지난해에도 많이 들었던 용어입니다. '반응형' 이라는 것은 홈페이지나 블로그가 사용자의 기기, 리사이징에 따라 자동적으로 화면에 맞게 조절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웹디자인이나 홈페이지형블로그제작의 메인 스트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8.그라데이션 디자인(Gradient Design)

말그대로 화사하거나 컬러풀한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단색 또는 투톤 보다는 그라데이션 효과가 들어간 홈페이지나 블로그는 그만큼 시각적 효과에 의하여 유저들의 시선을 끌고, 더 오래머물도록 해줄 것입니다. 팬톤이 지정한 올해의 컬러도 비비드한 컬러 즉, 대담한 색상이 나온 것과도 연계될 수 있습니다. 최근 CF로 등장하고 있는 iPhone X를 보시면 대략 이해하기 편할 것입니다.

  

 

9.타이포그래픽 디자인(Typographic Design)

요즘은, 다양한 폰트들이 나왔습니다. 홈페이지나 홈페이지형 블로그 모두 텍스트가 90%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그만큼 유저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팩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글꼴의 선택은 방문자에게 더욱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