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제작

홈페이지형 블로그 제작(다음 블로그 -> 티스토리 이전)

반응형


 

다음 블로그 서비스 종료(폐쇄)에 따른

티스토리 블로그를 준비할 때

 

 

 

안녕하세요! 블로그애드입니다. 요즘 많은 다음 블로그 운영자분들이 티스토리 블로그 이전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하고 계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음 블로그 서비스 종료에 따른 후속조치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다만, 다음블로그의 자료를 전부 백업받는다고 해도 그것을 고스란히 이전에 있었던 형태로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로 이전시킬 수는 없습니다. 결국은 새로운 블로그를 다시 키워나가야 한다는 얘기죠. 이것에 이견이 없으시다면 이제 몇가지 이야기를 드리겠습니다.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 이전 시 가장 당황스러운 것은 바로 기본형 블로그에서 설치형 블로그로의 전환이라는 것입니다. 기존 다음 블로그는 몇가지 기능을 이용하여 홈페이지형 블로그 제작이라기 보다는 몇가지 기능을 이용하여 블로그를 꾸며왔다면, 티스토리는 HTML/CSS 영역을 통해서 새로운 유형의 레이아웃과 스킨, 기능 등을 추가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고급형 제작 사례  

▲티스토리 PC화면

위의 사진에서는 블로그애드에서 지난 2009년 부터 HTML/CSS 영역을 통해서 다양한 대기업들의 티스토리 공식블로그를 제작해온 사례를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이것을 우리는 홈페이지형 블로그라고 표현합니다. 홈페이지형이라는 것은 실제로 홈페이지 처럼, 홈페이지 같은 레이아웃과 기능을 갖고 있어야 그렇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화면(티스토리)

앞서 살펴보신 PC화면을 모바일 화면으로 자동적으로 변환되는 반응형 스킨으로 제작된 티스토리 블로그, 홈페이지형 블로그 제작 사례입니다. 이와같은 고급형 블로그의 경우는 디테일한 디자인과 고급 코딩기술을 갖고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이 만들기에는 힘들 것입니다. 

 

 

 

 

 중고급형 블로그 사례 

▲티스토리 PC화면

위의 레이아웃 구성 역시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여 제작한 홈페이지형 블로그 사례들입니다. 앞서 살펴본 고급형 블로그보다는 약간 다운된 코딩 기술로 제작되었습니다. PC 화면에서는 이렇게 보여지지만 역시나 스마트폰으로 들어오는 방문자에게는 자동적으로 모바일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모바일 화면(티스토리)

중고급형 블로그의 모바일 화면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반응형 스킨(Reponsive Skin)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이것은 한마디로 콘텐츠나 이미지의 리사이징(크기조절 기능)은 물론이고 각 기기별(PC, 스마트폰, 테블릿 등) 화면의 최적화된 이미지와 폰트, 콘텐츠를 자동적으로 변환시켜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블로그에서는 주로 공통 모바일 스킨을 사용하고 있었고, PC화면도 그럴싸하게(?) 제작했다고 해도 노트북이나 테블릿 화면으로 보면 양옆의 디자인이 컷팅(가려진)된 형태로 보여졌음을 우리는 경험으로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제는 이와같은 염려가 없다는 것입니다. 

 

 

 

 

[레이아웃 구성]

 

카카오 티스토리 블로그의 기본 스킨 등도 기본적으로 반응형 스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에 다음 블로그 환경에 익숙했던 블로그 운영자분들은 변화된 티스토리 환경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공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아무래도 전문가에 맡겨서 원하는 레이아웃이나 구성을 통해서 전에 사용했던 다음 블로그처럼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보시는 것이 중요하겠죠.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 이전에 있어 블로그애드는 기본형 블로그, 중고급형, 고급형 블로그를 코딩을 통해서 구성해드릴 수 있으나 각각의 포스팅을 대행해드리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처음에 다음 블로그를 만들고 글을 작성하시던 그 상황을 동일하게 만들어드릴 수 있습니다. 이제는 제작을 맡겨서 레이아웃과 카테고리, SNS영역 등을 구성한다음 전처럼 글만 작성하시면 될 것입니다. 

 

 

 

 

갑작스럽게 사용하시던 다음 블로그 서비스종료로 인해 여러가지로 마음이 불편하시겠지만, 이제는 좀더 좋은 환경에서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하여 빛나는 글들을 작성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린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몇가지 장점을 가볍게 요약해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애드센스 연결: 구글, 카카오 애드핏, Dable, Tempin 등

2.플로그인 기능

- 검색창

- SNS 글보내기

- 구글 서치콘솔 이용

- 애널리틱스 설치(구글, 네이버)

- 반응형웹스킨 이미지 최적화

- 방문자통계 그래프

- 영어댓글/방명록 스팸방지

- 저작권표시 기능

- 카테고리 글 더보기

- 태그입력기

- 이전 발행글 링크 넣기

- 메타 태그 기능

- 사업자정보표시

- 유튜브 동영상첨부기능

 

3.HTML/CSS 영역: 코딩

4.무료 웹호스팅 기능

5.유료 도메인 연결기능(www.)

6.다양한 포털검색반영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지금은 다음 블로그 서비스 종료에 따른 당황스러운 상황이라서 전체적인 내용이 한눈에 들어오지는 않겠지만, 새로운 블로그로의 마이그레이션(이전)이 필요해 보입니다. 기본형 블로그를 기준으로 간단하게 다음처럼 셋팅해드리는 블로그제작비용은 저렴한 편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다음블로그 >>>

티스토리 이전!!

 

다음블로그에서 티스토리 이전을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고민해서 제안해드리는 내용입니다. 반응형스킨으로 기본적인 블로그 구성을 도와드리고, 기존 글을 티스토리 카테고리로 구성하여 옮겨드리는 작업은 지금은 이미 API 기능이나 일괄 이동기능이 중지된 상태라 수작업으로 진행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내용은 위의 사진에 표현해드렸으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Thank You.

 

반응형